[Press] 글로벌 공략에 나서는 국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들

지난 25일자(금) 인공지능신문에 AI 스타트업들에 관한 기획 기사가 보도되었습니다. 버추얼랩은 인공지능 기반 고분자 예측 머신러닝 프로그램 ‘폴리머라이즈’ 기능 탑재 이슈로 주목 받았습니다. 기사 전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버추얼랩


버추얼랩(대표 이민호)이 미국 매트머라이즈 기업과 지난 4월 서비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체결로 소재 R&D 플랫폼 ‘맷스큐’에서 ‘폴리머라이즈’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계약은 6개월의 파일럿 기간을 거친다.

버추얼랩과 공급 계약을 체결한 매트머라이즈는 미국 3대 공대로 꼽히는 조지아텍 연구원들로 구성된 스타트업이다. 재료과학 분야의 권위 있는 연구자 람피 람프라사드(Rampi Ramprasad)와 김치호 박사(CTO)가 공동으로 창업했다. 현재 고분자 분석 머신러닝 프로그램 ‘폴리머라이즈’를 개발해 운영 중이다.

계약을 통해 ‘맷스큐’ 사용자들은 ‘매트머라이즈’의 고분자(폴리머) 스톡 모델을 플랫폼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약 100개의 고분자 물성을 예측하는 경우 1분 이내에 바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특히 고분자 특성 계산 비용을 클릭당 과금으로 지불할 수 있어 합리적이다.

버추얼랩 이민호 대표는 “작년부터 한국에서 디지털 인포메이션 분야 육성이 부각되면서 재료 분야에서도 기계학습을 활용한 연구방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맷스큐 플랫폼의 서비스 분야가 확장되어 기쁘다. 공급을 계기로 글로벌 시장 가속화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